데브콘 행사 후기

[Review] 2023-04-29 K-DEVCON Dajeon 컨퍼런스

K-DEVCON 2023. 8. 5. 20:14
 

K-DEVCON은 한국인들의 IT 커뮤니티 그룹으로, 다양한 IT 기술들을 공부하며 회원들의 소통을 공유합니다. 현재 다양한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공지를 위한 SLACK, 그룹채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참여의 제한은 없습니다. 스터디 참여를 원하시거나 교류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의메일 : Leo.Sungwook.Kang@gmail.com

·         K-DEVCON 공식 홈페이지 : https://k-devcon.com/

·         K-DEVCON 대전 브랜치 씨앗 홈페이지 : https://ssi-at.com/

 

지난 23년 4월 29일, 대전에서 개발자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시간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로, 4명의 연사자(강성욱, 박종훈, 김이현, 윤지애)를 모아 스태프들(강시온, 정서윤, 이지윤, 이예성)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개발자 컨퍼런스는, 한국. 특히 대전에서 K-DEVCON이 첫번째로 개최한 컨퍼런스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K-DEVCON의 주요 운영진이 다수 참여하여 개발 트렌드나 팁 등을 소개하고 특히 대전의 개발자들이 네트워킹하고 PR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첫 번째 컨퍼런스답게, 컨퍼런스를 준비하는 과정부터 진행, 결과와 다음 계획까지 자세하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저희 컨퍼런스는 2시에 청춘정거장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이미 LA에서는 여러 컨퍼런스나 스터디가 진행된 바 있으나, 대전의 데브콘에서는 이전의 사례나 후원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운영자들과 스태프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전에 몇 차례의 오프라인/온라인 회의를 통해 포스터 제작, 홍보 등을 진행했고, 컨퍼런스 당일에도 일찍 도착하여 리허설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발표는 네 가지 세션이 준비되었습니다.

  1. 개발계 최신 트렌드 따라잡기(윤지애)에서는 개발계 최신 트렌드를 따라잡는 방법을 소개하고 직접 적용한 사례가 발표되었습니다. '우아한 형제들'과 '카카오'에서 사용되고 있는 'React Query'에 대한 접근과 적용이 주된 결과입니다.
  2. 남을 가르치며 나를 가르치는 개발자(김이현) 파트에서는 암묵지와 명시지를 통해 Java의 'class'를 어떻게 이해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들었습니다. 실제로 NCS 학원에서 가르치고 있는 강사로서, 그리고 현업 개발자로서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어떻게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지에 대해서 '가르치면서'라는 답변을 스스로 만든 것이 인상적입니다.
  3. 개발자가 버그 좀 그만 찾으라고 했다(박종훈)에서는 테스터라는 직군에 대해 소개하고, 'QA 업무'를 어떻게 하는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테스트를 하고 버그를 찾는 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테스트 코드를 왜 작성해야 하는지, 도입하려고 하는 테스트 툴에 대해서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4. 커뮤니티가 바꾼 나의 인생(강성욱) 파트에서는 강성욱님이 부산의 비전공자에서 출발하여 어떻게 지금까지 올 수 있었는지에 대한 스토리를 들었습니다. 특히 LA에서 커뮤니티를 통해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컨퍼런스에 참여한 많은 사회 초년생 개발자들이 많이 공감하고 공유하면 좋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컨퍼런스가 끝난 뒤에는 뒷정리 이후 운영진과 스태프끼리 저녁과 티타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태프로 참여해주시고 운영진으로 함께 해주신 분들의 고민을 듣고 나누는 자리를 만들 수 있어 즐거웠고, 추후로 계획되어 있는 피크닉에서 이러한 네트워킹 시간이 만들어질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올해 2023년에는 4월 대전 개발자 컨퍼런스를 필두로 1달에 한 번씩 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다음에 개최될 컨퍼런스는 '오월엔 데브콘'입니다. 2023년 5월 27일에 진행됩니다. 신청은 festa.io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https://festa.io/events/3467

 

많은 분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즐거운 컨퍼런스가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