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콘 행사 후기

[Review] 2024-02-22(목) K-DEVCON 서울 : 이월엔 그로스! 2부

muhanin 2024. 2. 29. 06:34

 

안녕하세요 K-DEVCON(k-devcon.com)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도 지난 2월 22일(목) 19시 ~ 22시 서울 강남역 2번출구 프로그래머스 강남 교육장 에서 열린 <데브콘 서울 : 이월엔 그로스> 2부 스토리를 시작합니다. 

 

 

RE: Zero부터 시작하는 시니어 프로그래머 성장기

 

2번째 연사자님 허린님의 발표 주제는 수많은 선택지였습니다. 이미 주니어시절부터 국내 5인이하 기업부터, 5천명 이상의 기업까지 10번 이상의 이직을 경험하기까지는 커리어의 관점에서 수많은 선택지가 있었고 그 선택지 중에서 연사자님께서 선택한 선택지와 그 결과와 후기를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 

허린 연사자님이 직접 작성하신 발표 자료 중 일부

 

 

다양한 이직경험을 하는 데 있어서 전제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연사자님의 경우에는 뛰어나게 공부를 잘한다거나, 프로그래머를 하지 않아도 먹고 살 수 있을 만큼 유복한 집안도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저 평범하고 일반적이고 공부를 썩 좋아하는 것도 아닌 평범한 학생이었던 연사자님은, 대학 진학을 앞두고 첫번째 선택지 앞에 놓입니다. 

여유와 스웨그 넘치는 WHO AM I&nbsp; 타임

 

 

대학, 꼭 가야하나?

 

누군가에게는 크게 고민할 것도 없이, 남들이 정해주는 길을 그냥 따라가는 길을 선택했겠지만 연사자님은 일단 취업하여 학비를 일정수준 벌고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물론 녹록치 않았고 고졸자를 바라보는 채용시장은 냉혹했습니다. 그리고 군대문제가 얽혀있어 연사자님은 대학생 산업기능요원 도전을 선택하였지만 또다시 시련이 닥칩니다. 졸업할 때까지 산업기능 요원 자리를 구하지 못했고, 대학생 신분이 끝나면 국방부에서 입대 영장이 오는 상황이었습니다. 졸업 이후의 선택지가 남아있었습니다. 

 

다양한 스토리를 풀어내고 계신 허린 연사자님

 

 

 

 

늦었지만, 대학원 진학 후 전문연구요원을 노리자



대학원에 진학과 운좋게도 산업기능요원 합격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그간의 시련은 반전을 맞이합니다. 산업기능요원으로 군대문제는 해결되었고 석사과정을 통해 이제 다양한 커리어 경험으로 이동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단순 프로그래머가 아닌 엔지니어의 삶에 녹아들면서 연사자님은 이직을 통해 '나'를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업무 내용을 신경쓰지 않고 회사를 다녔구나, 그저 기술에 따른 회사가 나에게 해주는 대우만 체크했다는 부분, 내가 무엇에 강점이고 무엇을 좋아하지만 상대적으로 내가 무엇을 힘들어하고 잘 못하는지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JD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 수많은 멘티들에게 하는 조언

 

새로운 도전에 앞서 심한 자기 검열에 빠져 있는 건 아닌지 점검해 봅시다!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를 한다! 조금씩이라도.

 

허린 연사자님께서는 마지막까지도 많은 분들께 자기 자신에 대한 판단은 면접관이 한다, 미리 겁먹고 자기 자신을 검열하는 일은 어리석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또한 재능이라는 것보다 꾸준히 시간 투자를 해서 공부하는 사람들도 그저 남들보다 아주 조금 더 공부했고, 그 시간을 견디며 버티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발표를 통해 인상깊었던 점이 바로 이렇게 수많은 경험과 경력을 쌓은 허린 연사자님도 시니어 이후의 삶을 다시 ZERO로 시작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는 겁니다. 

 

발표를 마치고 참가자들과 패널톡

 

현장의 분위기가 무르익어갑니다!

 

 

현장 이벤트, 도서추첨 진행

 

K-데브콘 행사의 파이널이자! 핫한 이벤트가 있다면 바로 추첨을 통해 참가자분들께 신간 IT 도서를 증정하는 것입니다. 올해에도 저희 데브콘을 위해 IT 실용도서 전문 출판사 이지스퍼블리싱에서 소중한 도서를 후원해주셨습니다. "IT도서 뭘 봐야하나요? 추천 좀?" 하기 전에 저희 데브콘 밋업에 참석하셔서 소중한 열기를 붐업해주시면 최신 IT도서를 만나보실 수있 겠습니다.

 

도서 추첨 결과! 두둥 축하합니다.

 

 

 

Do it! 파이썬 생활 프로그래밍
Do it! 웹 사이트 기획 입문
Do it! 아두이노 입문

 

2024년도 데브콘 밋업행사를 꾸준히 후원해주는 후원사 이지스퍼블리싱 신간들!

 

어느때보다 뜨거운 참여 열기를 보내주신 참가자님들께 감사드리며, 3월에도 알찬 밋업으로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데브콘의 발전과 모두의 성장을 위한 행보는 계속 됩니다. 쭈욱~! (데브콘 블로그 구독 꾸욱 ~ 잊지마세요! 😎)

 

 


 

K-DEVCON은 IT 전문가 커뮤니티 그룹으로 다양한 IT 기술을 연구하며 회원간의 소통을 공유하는 모임 입니다. 현재 IT업계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할 예정이거나, IT를 공부하는 학생 그리고 IT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습니다.

 

기술 세미나, 스터디,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주요 소통 및 이벤트 공유는 오픈챗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데이터 엔지니어, 머신러닝 엔지니어, 시스템 엔지니어, 시큐리티 엔지니어, 데브옵스, SRE, PM, Educator, UI/UX, 스타트업, 대학생 등 다양한 구성원이 활동 중입니다.


homepage : https://k-devcon.com

contact : info@k-devcon.com

 


2024년 1월 2일(화) K-DEVCON 서울 챕터를 오픈했습니다! 앞으로 K-DEVCON 서울 챕터가 마련한 오픈챗과 각종 활동은 전공자/비전공자, 재직자, 취준생, 학생 관계없이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며, 최신 IT 인프라가 오가는 서울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많은 IT 관계자분들과 소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오픈챗 입장하기 : https://open.kakao.com/o/gzxWyAZf